공기업 소개

한국도로공사(Korea Expressway Corporation)

Jobloger 2022. 9. 16. 15:43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도로공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립목표

한국도로공사는 「한국도로공사법」(법률 제2083호)이 1969년 공포되고, 이에 근거하여 1969년 2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상징물

CI(출처 : 한국도로공사)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는 한국도로공사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시각 표현물로서 C.I.S(Corporate Identification Standards)의 핵심적인 기본요소이다. 새로운 CI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는 업무영역의 핵심 키워드인 'expressway'의 'ex'를 강하고 임팩트 있게 표현하여 업무영역에 대한 한국적 대표성을 상징하고 있다. 영문 'e'와 'x'가 서로 연결되고 교차하는 문자 조형은 도로를 중심으로 사람과 장소, 물류, 정보를 이어주는 한국 도로공사의 핵심 가치를 시각적으로 간결하게 표현하여 정보화 시대의 한국도로공사의 미래 비전을 소프트웨어적인 감성으로 상징화 하고 있다.

소재지

한국도로공사는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77(율곡동)에 소재해 있습니다.

홈페이지

한국도로공사의 홈페이지는 https://www.ex.co.kr/이며, 홈페이지 메인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홈페이지(출처 : 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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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사업

다음은 한국도로공사의 주요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고속도로 건설관리
 도로법 제11조(고속국도의 지정ㆍ고시) 국토교통부장관은 도로교통망의 중요한 축(軸)을 이루며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도로로서 자동차(「자동차관리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자동차와 「건설기계관리법」 제2조제1항제1호에 따른 건설기계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하 제47조제113조 및 제115조제1호에서 같다) 전용의 고속교통에 사용되는 도로 노선을 정하여 고속국도를 지정ㆍ고시한다.)
 제13조(고속국도 또는 일반국도의 지선) ① 국토교통부장관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도로를 고속국도 또는 일반국도의 지선(이하 “지선”이라 한다)으로 지정ㆍ고시할 수 있다.
  1. 고속국도 또는 일반국도와 인근의 도시ㆍ항만ㆍ공항ㆍ산업단지ㆍ물류시설 등을 연결하는 도로

  2. 고속국도 또는 일반국도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하여 해당 고속국도 또는 일반국도를 우회하거나 고속국도 또는 일반국도를 서로 연결하는 도로
 ② 제1항에서 정한 것 외에 지선의 지정 기준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③ 지선은 연결되는 주된 도로의 종류에 따라 각각 고속국도 또는 일반국도로 본다. 이 경우 지선이 연결되는 주된 도로의 범위는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한다.
 에 따른 고속국도에 대하여 한국도로공사법 제12조에 따른 유료도로의 신설ㆍ개축ㆍ유지 및 수선에 관한 공사(工事)의 시행과 관리를 합니다.

고속도로건설(출처 : 한국도로공사)

 

2. 고속도로 영업관리
 고속도로 통행료 징수 및 관리 사업입니다.

통행료징수(출처 : 한국도로공사)

3. 고속도로 휴게시설 관리
고속도로 이용객들에게 편의와 휴식을 제공하여 안전하고 만족스러움 제공하고 있습니다.

휴게시설 관리(출처 : 한국도로공사)

4. 고속도로 교통안전관리
 고속도로 차량검지기 , 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 , CCTV, 안전순찰팀 등을 통해 수집된 교통정보를 종합 분석하여 도로전광표지 , 교통정보안내전화, TV, 라디오, 인터넷교통방송, 휴대폰, 내비게이션단말기 등의 제공매체를 통하여 이용고객들에게 제공합니다.

교통정보 제공(출처 : 한국도로공사)

 ITS란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의 약자로 지능형 교통체계로 교통지체, 교통사고, 대기오염을 보다 더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컴퓨터, 통신, 전자 등 첨단과학기술로 기존의 교통체계를 지능화시킨 새로운 개념의 시스템입니다. 정부차원의 ITS기본계획은 수도권, 부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강원권 등 6대 광역별 시스템을 구축하여 장기적으로 6개 권역 시스템을 연계, 전국종합시스템으로 확대하는 것입니다.

ITS(출처 : 한국도로공사)
ITS 품질관리(출처 : 한국도로공사)

5. 고속도로 유지관리
 도로의 유지관리란 건설된 도로의 기능을 보전하고 이용차량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존 시설물을 일상정비하고 손상된 시설물을 원상복구하여 당초 건설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경과시간에 따라 요구되는 시설물의 개량과 시설을 추가하는 것으로 사용연한을 지속하고 재시공이 요구되는 시간을 지연시켜 차량운행비를 낮추며 도로시설을 최대한 오랜 시간동안 개방토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고속도로 유지관리(출처 : 한국도로공사)

 도로포장은 지반의 특성, 지세, 강우, 기온의 변화, 강우량 등의 환경적인 요인과 교통량, 중형차량 구성비 등 교통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한 문제를 유발시킵니다. 따라서, 도로 이용자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도로 포장 유지관리 실무자가 도로포장의 파손원인을 파악하고, 파손원인에 따라 적절한 보수를 적절한 시기에 수행하여 포장의 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포장관리는 다음의 목적을 가집니다.
 - 포장의 내구성을 확보하고 포장의 구조기능을 유지합니다.
 - 노면의 주행성을 확보하고 교통의 안전과 쾌적성을 유지합니다.
 - 포장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연도환경의 악화를 방지합니다.

포장관리(출처 : 한국도로공사)

 교량 터널 등의 이상 유무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보수보강 또는 개량을 실시하여 구조물의 안전과 기능을 유지함으로써 재난사고를 예방하고 고객이 고속도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구조물관리(출처 : 한국도로공사)
도로시설관리(출처 : 한국도로공사)

 

Facility

도로노선(출처 : 한국도로공사)

관련기관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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