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조폐공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립목표
한국조폐공사은 화폐 및 유가증권 등 국가적 보안제품의 안정적 제조·공급 임무를 수행하게 할 목적으로 한국전쟁의 혼란기인 1951년 10월 1일 설립되었습니다.
상징물
KOMSCO 워드마크의 컨셉은 Hidden ‘S’로써 전체 워드마크에서 한국조폐공사의 핵심 비즈니스인 Security Printing의 ‘S’를 음각 처리하여 표현하였으며 이는 공사가 섬세하고 치밀한 첨단 기술을 요하는 조폐산업의 중심 기업으로서 발돋움하겠다는 미래 비전을 담고 있습니다.
컬러에 있어서 KOMSCO Blue는 국가경제의 혈액인 화폐를 만드는 공사의 공익성과 전문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의 코퍼리트 마크는 공사의 기업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기업 비전을 시각화하기 위하여 제작되었습니다. 국제적이고 임팩트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개발된 브랜드명 KOMSCO를 중심으로 한 워드마크로 한국조폐공사만의 핵심적인 컨셉을 담고자 하였습니다.
소재지
한국조폐공사는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80-67(가정동)에 소재해 있습니다.
홈페이지
한국조폐공사의 홈페이지는 https://www.komsco.com/이며, 홈페이지 메인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사업
다음은 한국조폐공사의 주요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인쇄
은행권은 국가경제 흐름의 중요한 매개체로 현재 천원권, 오천원권, 만원권, 오만원권 4종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최신 인쇄시설을 보유한 화폐본부에서 인쇄, 검사 및 완공에 이르는 전 과정이 철저한 보안과 품질 계수 확인 하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용 은행권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차세대 은행권 발행에 대비하고 있으며, 위폐방지 캠페인 확대 및 유관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글로벌 수준으로 위폐방지 역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념화폐 상시 판매제도를 도입하는 등 고객 요구에 맞춰 다양한 제도를 개선하고, 기념화폐 활성화 전략을 수립하여 화폐문화산업으로서의 육성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첨단 인쇄시설과 기술을 보유한 공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화폐 제조기술력과 첨단 보안요소를 적용하여 수표 및 상품권 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수표는 위변조방지를 위해 은화를 삽입하고 평판 잠상을 넣어 천연색 복사기 등에 의한 재현이 불가능 하도록 제조하고 있습니다.
수표는 5색 또는 6색의 다색 평판인쇄기에 의해 인쇄되고 있으며 수표 교환의 컴퓨터화를 위해 MICR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우표는 우정사업본부에서 도안과 데이터를 제공받아 화상 작업, 제판 작업을 통해 요판인쇄판, 습식인쇄판을 만들어 인쇄하는 평판, 요판 인쇄방식이 있습니다.
우리공사는 향기우표, 스티커우표, 변색우표, 야광우표, 열반응우표, 광감응성우표 등 특수 요소를 활용한 우표를 제조하고 있으며, 마름모 무늬, 물결 무늬, 삼각형 모양의 특수 천공을 적용하여 우표의 다양화 및 활성화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증채권류는 평판인쇄기와 활판인쇄기를 통해 양도성예금증서, 신주인수권증권, 용지보상채권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수요처의 발주에 따라 소량 다품종 제품을 필요 시기에 맞추어 공급하고 있으며, 공신력을 자랑하는 한국조폐공사에서 정성을 들여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드립니다.
세계 최고의 수준의 화폐 제조 기술력으로 상품권을 제조하며, 전통시장 상품권 제조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는 고품질의 면섬유를 사용하여 은화, 은선 등 위변조방지 요소가 적용된 특수보안용지 제품을 생산과 기밀을 요하는 비공개 정보 문서, 증명서, 신청서, 공문서 등에 사용되는 복사방해용지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즈베키스탄에 면펄프를 생산 판매하는 자회사를 설립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수출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2. 압인
우리나라 주화의 액면체계는 [1, 5] 체계이며 현재 6종(1, 5, 10, 50, 100, 500원)이 발행되고 있으며, 1원화 및 5원화는 유통주화세트 목적으로만 발행되고 있습니다.
주화의 디자인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상징물인 무궁화, 거북선, 다보탑, 벼 이삭, 이순신 장군, 학 등이 최초 발행 시부터 계속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념주화는 국가적인 행사, 역사적 사건 등을 국민과 함께 기념하거나 공적을 기리고 그 내용을 널리 홍보하기 위해 한국은행에서 발행하는 대한민국 법화(法貨)입니다.
메달은 인물, 건물, 풍경, 유물, 엠블렘 등을 주제로 한정된 공간에 시각적 조형미와 예술적인 독창성을 밀도있게 표현하여 가치를 부여한 것으로 홍보용품, 기념품 등 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금속 공예품입니다.
한국조폐공사는 1975년부터 40여년간 축적된 기술력과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정부기관의 각종 기념 메달, 홍보메달, 아트메달, 장기 근속 메달 등을 포함한 다양한 메달을 제조·공급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프루프 메달, 고심도, QR코드 삽입, 잠상기법 적용, 고품위 세공품 결합 등 꾸준한 기술 개발로 '무궁화 기념메달', ‘참매・매사냥 은메달’, ‘조선의 어보 기념메달’,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시상메달' 등 다양한 기념메달을 제조하여 그 기술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훈장은 나라의 얼굴인 동시에 국가 최고서훈으로, 제품의 예술성과 품위 및 공신력 유지를 위하여 1985년부터 우리 공사가 제조·공급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훈장사업을 도입하기 위하여 3~4년간의 준비과정을 거치면서 훈장 제조공정 및 규격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상훈법에 의한 훈장규격』을 정립하는 데 일조하였습니다.
훈·포장은 순은 재질에 금 또는 로듐도금을 하는데 그 재질 특성상 변색 문제가 품질수준을 좌우함에 따라 품질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공정개선을 통해 품질수준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정부 주요행사용으로 사용되는 특성에 따라 사업량의 심한 불균형 속에서도 작업자의 장인정신으로 납기 수준에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정부는 금의 수요 및 공급자가 가격과 품질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안정적으로 금을 거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금 현물시장을 개설 하였고, 한국조폐공사는 주화, 훈장, 특수압인제품 등 귀금속 사업 수행 경험과 축적된 기술력, 사업역량 등을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금 현물시장(KRX금시장)의 「품질인증기관」으로 선정되어 장내에서 거래되는 금의 품질신뢰성을 제고하고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는 국내 유일 KRX금시장 공인 품질 인증기관으로서 공사가 품질을 보증(999.9‰ Fine Gold, Fine Silver)하는 자체 브랜드 골드바인 <오롯 골드바>와 <한국조폐공사 실버바>를 제조합니다. 섬세한 이미지 표현과 깔끔한 표면 프레스 기법으로 차별화된 디자인을 구현하고 있으며, 공사가 품질을 보증하는 홀마크와 보는 각도에 따라 문양이 변하는 압인잠상기법으로 위변조가 불가능한 품격있고 믿을 수 있는 골드바 생산‧유통 및 실버바 생산을 통해 국내 귀금속 시장 양성거래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3. ID(여권,카드)
대한민국의 여권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Document 9309 권고안에 부합하는 기계판독 여권으로, 외국을 여행하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외교부 장관이 발급하는 증명서입니다. 2008년부터 비접촉식 IC칩을 내장하여 시원정보를 저장한 전자여권이 발급되고 있으며 전자여권 도입으로 여권 위변조 및 여권 도용 억제를 통해 여권의 보안성을 극대화하여 궁극적으로 해외를 여행하는 우리 국민들의 편의를 증진시키고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는 10년간 축적된 ID카드와 관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카드의 디자인에서부터 최종 발급에 이르기까지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높은 공신력을 바탕으로 첨단의 위조방지기술을 통해 MS, IC 및 RF를 이용한 전자화폐, 신용카드, 특수신분증 등을 개발 및 제조하고 있고, 첨단 RFID를 이용한 전자 출입통제 시스템 등 안전하고 편리한 유비쿼터스 세상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는 화폐 및 ID 제조분야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여 다년간 축적된 COS 기반의 보안모듈 기술과 공공진본성 중심 서비스를 바탕으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산업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스마트홈/공공/국방 IoT 보안 등 IoT/M2M 디바이스 보안을 위한 다양한 보안모듈(SE: Secure Element)을 제조/공급하고 있습니다.
4. 브랜드보호
K 브랜드에 대한 위변조 증가로 기업 브랜드 신뢰도 하락 및 국가 이미지 손상뿐만 아니라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도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공사는 위변조 없는 투명한 신뢰사회를 구축하여 국민, 기업, 공사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한국조폐공사는 위변조 제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그 동안 축적한 우수한 보안 기술을 민간 기업에 널리 보급하고 있습니다. 매년 소비자들이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새로운 위변조방지 기술 개발로 브랜드 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는 짝퉁 제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중소기업과 상생협력, 함께 누리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 브랜드 보호 상표 '오키'를 출시하였습니다.
'오키'에는 육안 인식기술, 스마트기기 인식기술, 특수기기 인식기술 등 정보통신 기술과 연계된 공사 고유의 보안 기술을 적용하여 기업 브랜드 및 소비자 가치를 함께 보호할 수 있습니다.
5. 블록체인기반 모바일상품권
6. 수출
한국조폐공사는 1970년 처음 수출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전 세계 47개국에 화폐, 보안용지, 특수잉크, 안료, 여권, 카드 등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공사는 ‘세계 최고의 조폐·인증·보안 서비스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설정한 이래로,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수익모델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안용지와 주화제품 등 전통적인 수출제품에 더하여, 전자주민증과 같은 최첨단 보안제품과 특허에 기반을 둔 기술 수출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공사의 자회사 GKD사는 우즈베키스탄에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는 국내 유일의 면펄프 제조사입니다. 공사는 GKD사에서 생산된 면펄프를 해외 보안용지 제조회사에 수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산업체에도 공급하여 국가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공사가 해외시장에 진출한 이후 2021년 말까지 달성한 수출 규모는 7억 4927만 불에 이르며, 수출 시장 및 제품의 다각화, 시장선도형 기술 확보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극적 고객 관리와 권역별·제품별 표적시장에 따른 전략적 마케팅 및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상호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적극적으로 해외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잠재 고객을 집중적으로 발굴하여, 진취적인 글로벌 조폐·인증·보안 서비스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7. 연구개발
국내 유일 화폐 제조 기관인 한국조폐공사의 기술연구원은 1967년 11월 4일 개원하여 국가 경제 활동의 중추적 역할인 화폐 및 유가증권이 가지는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며 보안제품과 관련된 보안 기술을 경쟁력의 원천으로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에 항상 새로움으로 창조적인 시대를 앞서 리드하고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 기술연구원에서는 화폐 및 유가증권 등의 위변조방지를 위한 공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국내의 선도적 위조방지 전문기관으로 위상을 정립하고자 위조방지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조방지센터에서는 위변조 방지관련 대외 협력 업무를 추진, 위변조방지기술에 대한 대외기관 세미나 및 교육 등 관련 기술을 적극 홍보하고 있으며 위변조 은행권에 대해 진위감정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외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위변조방지와 관련된 대외기술정보수집·분석 및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안인쇄 요소기술
은행권, 수표, 상품권, 여권, 카드, 우표 등 우리 공사의 핵심 보안제품을 비롯하여, 브랜드 보호에까지 폭넓게 적용될 수 있는 특수 인쇄기술 및 보안물질 기술을 통칭하는 것으로, 보안인쇄 요소기술은 특수 잠상, 보안 패턴, 초정밀 인쇄 등의 보안인쇄를 위한 원판 제조 기술, 특수잉크 제조기술, 제판 기술 및 회절을 이용한 DOVID 등 광학 기술, 물질이 가지고 있는 고유 특성을 보안에 적용하기 위한 특수물질 개발 기술 등의 인쇄 부가 요소를 포함합니다.
보안용지 제조기술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는 요소를 가지며 누구나 쉽게 진위를 확인할 수 있으면서도 고도의 보안성을 가지면서, 쉽게 더러워지거나 훼손되지 않는 보안용지 개발 및 높은 품질 수준을 유지하게 하는 총체적인 기술로써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다 보안기능이 강화된 은화, 은선, 색사 등의 보안요소와 기능성이 부여된 용지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과 함께, 용지의 인쇄적성과 내오염성이 향상되고 품질이 균일한 우수한 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 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합니다.
보안 ID/IT 기술
첨단 정보통신과 사물인터넷(IoT) 기술 발전으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공사 차세대 핵심전략 기술로, 스마트카드 COS 기술 및 응용 소프트웨어 기술, 카드를 비롯한 차세대 ID제품 위․변조 방지 요소 기술, RF-ID 기술, 카드 소재 개발 등 NID 카드 제조 기술과, 스마트미터 및 스마트시티, CCTV 등의 다양한 IoT 디바이스 보안을 위한 보안모듈 개발 연구를 수행합니다.
고품위 압인 제조기술
공사의 주화관련 제품으로 일반 유통주화, 기념주화, 메달, 훈장 등으로 분류 할 수 있으며 공사 압인 제품관련 기술 개발은 크게 주화관련 소재 및 성형에 관한 것과 압인 등에 소요되는 금형에 관한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주화 관련기술로는 주화소재, 위조방지 기능을 갖는 특수요소 및 압인 기술이며 금형 관련기술로는 공구강 소재 및 열처리 기술, 금형 표면처리 기술 및 극인 제조기술 연구를 수행합니다.
8. 국제활동
한국조폐공사는 조폐관련 정보의 효율적인 교류와 공사의 국제적 위상 제고를 위하여 1985년 환태평양은행권회의(PRBC, Pacific Rim Banknote Conference) 가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다양한 조폐관련 국제회의체의 정회원 또는 옵서버(Observer) 자격으로 활발하게 활동중입니다. 또한 이러한 국제회의들과 관련하여 국내의 관계기관인 한국은행 등과도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사가 현재 일반회원으로 활동중인 회의체들로서는 태평양 연안국의 은행권 발권 및 제권기관들을 주축으로 한 환태평양은행권회의(PRBC, Pacific Rim Banknote Conference) 주화 관련 국제회의체인 세계주화책임자회의(MDC, Mint Directors' Conference) 등이 있습니다.
그 밖에 옵서버(Observer)등의 자격으로 참가하고 있는 회의체로는 아세안조폐기술회의(TEMAN, Technical Meeting of Mints in ASEAN), 국제은행권회의(BC, Banknote Conference), 국제화폐회의(CC, Currency Conference), 국제유럽은행권회의(EBC, European Banknote Conference)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활동을 통하여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공신력을 갖춘 한국조폐공사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세계 유수의 조폐기관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관련기관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