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자산관리공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립목표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가계·기업·공공자산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국내 유일의 공적자산관리전문기관으로 1962년 04월 06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상징물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공사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강화하고, 유동적인 금융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공사의 선도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기존의 영문 명칭인 KAMCO (Korea Asset Management Corporation)을 국문 '캠코'로 변경하였습니다. 국가 경제의 4대 자산 (금융자산, 기업자산, 가계자산, 공공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공사의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4대 자산이 원형 안에서 순환하고 있는 형태로 표현하였습니다. character와 조화된 붉은 화살표는 국가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선도적인 공사의 비전을 상징합니다. 또한 그래픽 모티프가 character의 처음과 끝에 위치하여 accent 기호와 같이 '캠코' 명칭을 부각하였습니다. 좌 상향하는 열린 구조의 그래픽 모티프는 미래를 열어가는 '캠코'의 가치를 나타냅니다.
소재지
한국자산관리공사는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 부산국제금융센터에 소재해 있습니다.
홈페이지
한국자산관리공사의 홈페이지는 http://www.kamco.or.kr/main.do이며, 홈페이지 메인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사업
다음은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주요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개인신용회복지원
경제활동에서 낙오된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채무감면·채무조정 등을 지원하여 신용회복을 통한 경제적 재기를 돕고 있습니다.
2. 소상공인.자영업자 새출발기금
새출발기금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보유한 협약 금융회사의 대출을 상환능력 회복 속도에 맞추어 조정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전용 채무조정 프로그램입니다.
3. 서민금융지원
한국자산관리공사 채무자를 대상으로 생활안정자금 소액대출을 지원하여 경제적 재기를 돕고 있습니다.
4. 체납조세정리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지난 1984년부터 체납자 압류재산 공매대행 업무를 위탁받아 조세행정의 지속적인 선진화 노력으로 국가 재정수입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5. 부실채권인수 정리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금융회사가 보유한 취약가계·기업의 부실채권과 부실자산을 신속히 인수 정리하여 경제주체의 정상적 경제활동 복귀를 지원하고 금융시장의 건전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6. 기업지원 프로그램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는 캠코가 운영 중인 기업 통합지원 플랫폼입니다.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는 온라인 홈페이지 '온기업'을 통해 자본시장 투자자 및 공사의 기업지원프로그램을 연결하여 기업의 재기지원을 위한 전담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이란 제6차 경제중대본회의 (`20.6.11)에서 발표한 프로그램으로, 보유자산 매각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하려는 기업의 자산을 캠코가 매입하여 재무구조 개선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7. 자본시장지원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지원하는 펀드에 투자하여 자본시장을 통한 상시적 구조조정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는 부실채권펀드에 투자하여 부실채권시장 활성화를 통한 자본시장 자체의 위기 대응력 제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산금융이란, 신용도가 부족하거나 부동산 담보물이 없는 기업이 부동산이 아닌 동산을 신용보강수단으로 활용하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자금지원을 하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동산금융지원"에서는 동산자산을 활용한 금융의 실행 단계별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8. 글로벌협력 및 해외컨설팅
한국자산관리공사는 다양한 해외 유관기관과의 교류 및 협력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외 부실채권 정리 활성화를 위하여 다각적인 해외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는 부실채권 정리 및 국유재산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연수 및 컨설팅을 수행하며 수원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9. 국유재산 관리 개발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지난 1997년 국유 일반재산 관리업무를 위탁받아 축적된 전문성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가재산의 가치를 높이고, 국고수입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0. 공유재산 관리 개발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따라 지난 2016년부터 지방자치단체가 소유한 공유재산을 관리하여 지방재정 확충과 주민 편익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1. 온비드
원스탑 자산처분시스템 「온비드」는 온라인 입찰(On-line Bidding)시스템으로 국민과 국가가 함께 부자가 되는 길을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