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국제협력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립목표
한국국제협력단은 개발도상국의 빈곤감소 및 삶의 질 향상, 여성, 아동, 장애인, 청소년의 인권향상, 성평등 실현, 지속가능한 발전 및 인도주의를 실현하고, 협력대상국과의 경제 협력 및 우호협력관계 증진,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기 위하여 1991년 04월 01일 설립되었습니다.
상징물
한국국제협력단의 영문명 이니셜 KOICA는 세계인에게 친근하고 평화와 봉사를 상징하는 월계수 잎을 그래픽요소로 조합하여 한국국제협력단이 세계평화와 인류번영에 이바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소재지
한국국제협력단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대왕판교로 825에 소재해 있습니다.
홈페이지
한국국제협력단의 홈페이지는 https://www.koica.go.kr/이며, 홈페이지 메인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사업
다음은 한국국제협력단의 주요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교육
KOICA는 개도국 교육분야의 주요 도전과제인 기초학력 부진, 성별격차, 직업역량 부족 등을 극복하기 위하여 양질의 기초교육과 취약계층 교육, 직업기술교육 관련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 보건
건강은 모든 인류가 기본적으로 누려야할 권리이자, 개발도상국의 경제 사회개발을 위한 필수 요건입니다. KOICA는 ‘보건 중기전략(2021-2025)’을 수립하여 개발도상국 주민들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보편적 건강보장을 강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3. 거버넌스.평화
KOICA는 협력대상국의 공공행정 분야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공행정 분야를 ‘KOICA 5대 중점 지원분야' 중 하나로 선정하여 지원해왔습니다. 또한 ‘공공행정 중기전략(2021-2025)’ 수립을 통해 행정역량 강화 및 사회・경제 시스템 정착을 지원하고 있으며, 협력국의 지속가능한 성장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농촌개발
개발도상국의 농촌은 세계 경제 불안정과 기후변화로 인한 농수산물 생산량 감소로 식량과 가족의 생계를 위한 경제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KOICA는 ‘농촌개발 중기전략(2021-2025)’을 통해 농림수산업 및 농촌개발 사업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자연자원과 농업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 물
KOICA는 보건, 농어촌개발, 에너지, 기후변화 대응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물 분야 ODA 사업을 수행해왔습니다. 특히 물 분야는 젠더, 거버넌스, ICT 등 범분야 이슈와의 연계가 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KOICA는 물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통합적인 ‘물 중기전략(2021-2025)’을 수립하여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6. 에너지
KOICA는 협력국가들의 전력현황과 에너지 목표 그리고 국내외 정책 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국가별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SDGs 및 SE4ALL 이니셔티브 등 대내외 여건을 고려한 ‘에너지 중기전략(2021-2025)’을 수립하여 친환경적이고 포용적인 경제사회 구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7. 교통
교통 인프라는 한 국가의 경제활동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혈관 역할을 하며 경제사회발전을 위해서는 적절한 교통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KOICA는 ‘교통 중기전략(2021-2025)’을 수립하여 협력국의 체계적인 교통발전과 더불어 포괄적인 성장(경제사회발전)의 촉매제가 되기 위해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8. 도시
잘 계획되고 효율적으로 관리되는 도시는 모두의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다. KOICA는 '도시 분야 중기전략(2021-2025)를 수립하여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9. 과학기술혁신
SDGs는 거의 모든 목표에 걸쳐서 과학기술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 역시 개도국 내 문제해결을 위한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KOICA는 이러한 국제적 동향에 부응하기 위해 ‘과학기술혁신중기전략(2021-2025)’을 수립하는 등 ODA 사업에서의 과학기술혁신 주류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0. 기후행동
신 기후 체제에서는 개도국도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도국에 대한 역량강화가 특히 요구되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가장 취약한 최빈국 및 군소도서국에 대한 적극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KOICA는 ‘기후변화 대응 중기전략(2021-2025)’을 수립하여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강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이를 통해 개도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1. 성평등
국제사회에서는 '성평등 달성'이 단순히 여성의 지위 향상뿐 아니라,보편적인 개발협력 목표 달성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는 점에 더욱 큰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사회의 흐름에 맞춰 KOICA는 '성평등 중기전략(2021-2025)'을 수립하여 SDGs 등 새로운 국제적 흐름에 대응하고, 개도국의 성평등 달성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12. 인권
국제사회에서는 물리적이고 직접적인 분쟁 및 폭력에 대응 뿐 아니라 배제와 불평등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구조적인 원인 제거를 통해 인도적 수요 자체를 감소시키는 ‘지속적 평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KOICA는 ‘SDG 16(평화, 정의, 거버넌스) 달성을 위한 중장기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협력사업 전반에 걸쳐 지속적 평화 실현 요소를 반영하고 평화관점에 기반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13. 아시아
14. 아프리카
15. 중남미
16. 중동CIS
16. 국별협력사업
협력대상국의 경제・사회발전 및 복지향상 등 특정 개발목표의 달성을 위하여물적협력수단과 인적협력수단을 패키지화 하여 다년간(약 2~5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17. 글로벌연수사업
연수사업 '씨앗(CIAT)'은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개도국 공무원, 기술자, 연구원, 정책결정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국가대표 인적자원개발(HRD) 사업입니다.
18. 해외봉사단 파견 및 글로벌인재양성사업
우리 국민들이 사업참여를 통해 협력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개발협력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표적인 국민참여 사업입니다.
해외봉사단은 우리나라와 개도국의 우호 협력관계 및 상호교류를 증진하고 이들 국가들의 경제 • 사회 발전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육 및 직업교육, 농수산업, 보건, 위생, 농촌개발 등 각 분야의 봉사단원을 파견하고 있습니다.
자문단은 봉사정신을 갖춘 퇴직(예정)자 등 국내 우수 퇴직인력을 적극 활용하여, 협력국의 개발능력 강화 및 제도구축 지원을 목적으로 우리의 개발경험 및 전문지식을 전수하고자 2010년부터 시작된 사업입니다.
영프로페셔널 (YP)은 ODA 사업에 참여하는 기관 및 기업, NGO 단체 등이 우수 청년인재들을 대상으로 ODA 사업참여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다자협력전문가 (KMCO)는 KOICA는 국제기구와의 네트워크 강화 및 개발협력분야 글로벌인재 양성을 위해 2013부터 다자협력전문가 파견사업을 시행해오고 있으며, UNDP, UNICEF, UNESCO, UNHCR, UNOPS, GGGI, UNFPA, WFP 등 파견 MOU를 체결한 국제기구 대상 매년 KMCO를 선발하여 파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력의사는 개발도상국에 파견되어 우리의 경험과 기술을 나누고 현지 의료인력의 역량강화 및 의료서비스의 질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열정을 갖춘 의사를 선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코디네이터는 해외 파견된 봉사단원,국제개발협력전문인력의 양성과 질적 내실화를 위하여 코디네이터를 현지파견합니다.
PAO(Project Action Officer)는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인 글로벌 청년 프로젝트 추진과 국민 참여 외교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개발협력 사업에 다양한 전문성을 보유한 청년 인재의 참여를 유도하는 제도입니다.
19. 혁신적개발협력사업
개발협력사업의 원조효과성을 제고하고, 개도국의 민간부문 역량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새롭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 있는 파트너와 협업하는 사업입니다.
혁신적 기술 프로그램(CTS)은 예비창업가, 소셜벤쳐의 혁신적 아이디어 또는 기술 개발 및 현지 실증을 지원하여 원조 효과성을 제고하는 사업입니다.
포용적 비지니스 프로그램(IBS)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CSR)·공유가치창출 관련 재원과 전략을 ODA사업과 적극 연계해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환경적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혁신적 파트너십 프로그램(IPS)은 KOICA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리딩 파트너와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UN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따르기 위해 IPS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20. 시민사회협력사업
시민사회협력사업은 정부와 시민단체, 기업, 대학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포괄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민간의 인적자원, 지적 자산, 기술, 사업역량, 재원을 활용하여 협력대상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빈곤완화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국민참여형 국제개발협력 사업입니다.
시민사회협력프로그램은 개발도상국의 빈곤감소와 복지증진을 위해 시민사회(CSO), 아카데미파트너, 사회적경제조직 등 민간파트너와 협력하여 파트너국가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우수파트너 육성 및 모델사업화 프로그램은 개발협력사업을 수행하는 시민사회 및 민간부문의 역량강화 지원 사업입니다.
개발협력연대(Development Alliance Korea) 및 DAK 정책협력사업
개발협력연대는 국제사회의 빈곤과 불평등 감소 및 개발도상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발적으로 구성된 정부, 기업, 시민사회, 학계 간의 협의체입니다.
성과관리용역
시민사회협력프로그램은 성과관리 전문성 제고 및 역량강화를 위해 컨설팅을 지원하는 성과관리용역을 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21. 인도적 지원사업
대한민국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급증하는 전 세계의 재난 및 위기상황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구호 및 복구, 추가 재난예방을 위한 인도적 지원 활동을 수행하는 사업입니다.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orea Disaster Relief Team: KDRT)는 재난이 발생한 국가의 피해 감소, 복구, 또는 인명구조, 의료구호 등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신속하게 파견하는 긴급구호대입니다.
인도적지원 민관협력프로그램(HPP: Humanitarian Partnership Program)은 △긴급 재난 및 만성 재난의 시의적절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인도적지원 민관협력사업, △국제사회 기준에 맞는 인도적 지원 전문가 육성을 위한 역량강화, △인도적 위기 공동 대응을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활동 및 홍보를 통해 전 세계적 인도적 위기 대응에 동참하고 국내 인도적 지원 생태계 발전 및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22. 국제기구협력사업
국제기구협력사업은 양자간(bilateral) 무상원조사업을 보완하고 국제사회가 힘을 합쳐, 공동으로 추진하는 개발과제 해결노력에 동참하고자 국제기구와 협력하는 사업입니다.
23. 국제질병퇴치기금
희망을 향한 이륙, 세상을 바꾸는 여행
국제질병퇴치기금이 함께합니다.국제질병퇴치기금(Global Disease Eradication Fund)은 국내에서 출발하는 모든 국제선항공권에 1,000원씩 부과되며 개발도상국의 질병예방과 퇴치를 위해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