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소개

한국교통안전공단(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Jobloger 2022. 12. 8.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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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립목표

한국교통안전공단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사업 및 교통체계 운영·관리 지원을 위한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교통안전 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하며,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의 보호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한국교통안전공단법 제1조) 1981년 07월 01일 설립되었습니다.

상징물

CI(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커뮤니케이션 명칭 'TS'를 강조한 워드마크는 교통의 대표브랜드로서의 한국교통안전공단의 특성을 반영하고 교통(Transportation) 과 안전(Safety) 이라는 핵심가치를 전달합니다. 워드마크의 특징적인 서체는 곧게 뻗은 직선의 형태를 활용하여, 국민 모두 교통사고 없는 밝은 미래로 향하는 '안전한 길' 을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서체의 높이와 폭을 같이하여, 안정감을 전달하며, 믿을 수 있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신뢰성을 전달합니다.
 Color는 Blue Gradation과 Orange Gradation의 조합으로, Blue Gradation을 통해 교통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의 신뢰성과 특화된 전문성을 표현하였으며, Orange Gradation은 국민의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는 서비스 기관의 특성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소재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6로 17 (율곡동)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소재해 있습니다.

홈페이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홈페이지는 https://www.kotsa.or.kr/이며, 홈페이지 메인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홈페이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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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사업

다음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주요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자동차검사
 운행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여부 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으로부터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자동차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목적 및 사회적책임(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절차도(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정기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정기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정기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종합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종합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종합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종합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신규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신규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임시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수리검사(전손차량대상)(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수리검사(전손차량대상)(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이륜차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이륜차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택시미터 사용검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택시미터 사용검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2. 자동차튜닝 및 안전단속
 튜닝(구조변경)제도는 성능향상 및 사용목적에 적합하게 구조, 장치 일부를 변경하거나 부착물을 추가하는 자동차에 대하여 안전도 확인 을 통해 운행자동차의 안전성확보와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튜닝제도(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튜닝제도(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튜닝제도(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안전단속은 불법자동차 운행을 예방하기 위해 불법 구조변경, 안전기준위반, 자동차등록번호판 훼손 등 자동차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한 자동차를 운행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법령 위반 자동차에 대하여 단속을 시행하여 불법자동차에 의한 사고와 피해를 예방하고 더 나아가 국민들의 편안하고 교통안전문화를 위한 제도입니다.

자동차안전단속(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단속(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TS튜닝알리고는 중소튜닝업체들의 판로지원과 홍보지원을 통해 국민들이 튜닝업체를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적 환경 마련과 튜닝 산업 활성화를 위해 튜닝업체를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TS튜닝알리고(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TS튜닝알리고(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3. 안전검사

내압용기 재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 절차(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 절차(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 기준 및 방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 기준 및 방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 기준 및 방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 기준 및 방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 기준 및 방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 일상점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재검사 일상점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기기정도검사는 자동차의 점검·정비 또는 검사에 사용하는 기계 기구의 정확도와 성능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기기정도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기기정도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기기정도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궤도(삭도)검사는 궤도차량을 이용해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교통시설 (모노레일, 경전철, 케이블카, 스키장 리프트 등)에 대한 안전도 확보 여부와 안전기준에 의한 운행 적합여부를 점검하는 업무입니다

궤도(삭도)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기계식주차장 검사는 도심의 부족한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설치한 기계식 주차장의 안전도 확보와 성능유지를 위한 업무로써, 공단은 설계서 안전도 심사와 사용 · 정기 · 정밀안전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계식주차장 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기계식주차장 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기계식주차장 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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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로안전
 안전속도5030은 차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가능성과 심각도를 줄이고 보행자, 자전거 등 교통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도시지역 중 주거/상업/공업지역(녹지지역 제외)’ 내 모든 일반도로의 최고속도를 시속 50km 이하로, 도시부 내 주택가 등 보행안전 강화가 필요한 도로의 경우 시속 30km 이하로 하향 조정하는 정책입니다.

안전속도5030(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안전속도5030(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수단안전점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수단안전점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수단안전점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관리규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관리규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 우수사업자 지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 우수사업자 지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 우수사업자 지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전세버스 교통안전정보 공시제도(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전세버스 교통안전정보 공시제도(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용품 보급사업(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용품 보급사업(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용품 보급사업(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문화발전대회(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문화발전대회(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아파트 교통안전점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아파트 교통안전점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아파트 교통안전점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은 교통시설, 교통수단 및 교통체계의 제반 교통안전과 관련된 정보와 교통사고 관련 정보를 통합적으로 유지 · 관리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입니다.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운행기록분석시스템(eTAS)은 차량의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저장하여 시시각각 변화하는 운행상황을 자동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운행기록장치를 통해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파악, 분석하여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운전자의 안전관리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운행기록분석시스템(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운행기록분석시스템(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신고센터(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신고센터(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화물운송실적관리시스템(FPIS)(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위험물질운송 안전관리센터(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위험물질운송 안전관리센터(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녹색물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녹색물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5. 자격관리

사업용 운송자격 취득절차(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운전적성정밀검사는 교통사고 경향성 (Traffic accident proneness)과 관계되는 개인의 성격 및 심리 생리적 행동특징을 과학적으로 측정하여 개인별 결함사항을 검출할 수 있는 일종의 직업적성검사로서 검출된 결함사항에 대해 교정 및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적성상의 결함요인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운전적성정밀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운전적성정밀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운전적성정밀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버스운전 자격시험은 버스 운전자의 전문성 확보를 통해 자질향상 및 운송서비스를 향상시키고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하기 위해 도입한 자격제도입니다.

버스운전 자격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은 화물운송 거부사태를 계기로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전문성 확보를 통해 운송서비스 개선 및 안전운행, 화물운송업의 건전한 육성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한 자격제도입니다.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택시운전 자격시험은 택시 운전자격 제도 공적 기능 강화와 택시운수종사자의 자질, 전문성 향상을 위해 도입한 자격제도입니다.

택시운전 자격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관리자 자격시험은 교통안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에게 자격을 부여하여 운수업체 등에서 교통안전업무를 전담케 함으로써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기여하기 위해 도입한 자격제도입니다.

교통안전관리자 자격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관리자 자격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운수종사자경력관리는 운수종사자의 운전자격관련 자료를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관리하고, 부적격 운전자의 승무를 차단하여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교통안전 정책자료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조종사 경력관리는 건설기계조종사의 근무경력을 관리하여 개인택시면허 신청을 위한 경력증명서 발급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조종사 경력관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건설기계조종사 경력관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건설기계조종사 경력관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건설기계조종사 경력관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6. TS연구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미래 자동차 환경 대응, 소비자 권익 보호 및 연구 전문성 강화 등 안전하며 편리하고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 부설의 자동차안전 연구기관입니다.

자동차 안전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안전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대중교통현황조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대중교통현황조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대중교통현황조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대중교통현황조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대중교통시책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대중교통시책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교통문화지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교통문화지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교통시설설치 · 관리자 교통안전관리규정 심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조사 및 평가_교통시설설치 · 관리자 교통안전관리규정 심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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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TS교육

운수회사 교통안전담당자 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운수회사 교통안전담당자 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사고분석사 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사고분석사 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안전통제원 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안전통제원 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지자체 공무원 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관리자시험 일부면제자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관리자시험 일부면제자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시설(도로) 안전진단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시설(도로) 안전진단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시설(도로) 안전진단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시설설치 · 관리자 교통안전담당자 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시설설치 · 관리자 교통안전담당자 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체험교육은 운전 중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상황을 직접 체험하면서 운전자 스스로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교육입니다.

교통안전체험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체험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에코드라이브(Eco-Drive)는 자동차 운전 방법과 습관을 바꾸어 연료값도 절약하고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경제적이고 안전한 운전 방법입니다. 교통안전교육센터에서는 운전자의 습관주행과 에코주행을 비교체험 해 볼 수 있습니다.

경제운전(에코드라이브)(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경제운전(에코드라이브)(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8. 교통지원 및 정보서비스
 어린이 안심통학버스 서비스는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린이 통학버스에 설치되는 디지털운행기록계(DTG)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활용하여 보호자에게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어린이안심통학버스서비스(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어린이안심통학버스서비스(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사고 피해지원 제도는 자동차사고로 사망하거나 중증후유장애를 입은 피해자 및 그 가족이 경제적으로 어려워 생계가 곤란하거나 학업을 중단하여야 하는 문제 등을 해결하고 중증후유장애인이 재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자동차사고 피해지원(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사고 피해지원(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알뜰교통카드는 국민의 교통비 절감 및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알뜰교통카드(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알뜰교통카드(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역버스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BIS)은 자체 구축 및 운용이 어려운 중소도시 지자체의 버스 이용자 교통복지 증진을 위해 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BIS통합센터 체계를 활용하여 이용자에게 정류소의 버스도착 정보, 차량내 행선지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광역 버스정보시스템(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역 버스정보시스템(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emand Responsive Transport, DRT)는 대중교통의 노선을 미리 정하지 않고 여객의 수요에 따라 운행구간, 정류장 등을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여객운송서비스로 과소화 및 공동화가 심한 지역의 이동권 보장과 고령층의 의료 · 문화 · 복지 접근성 개선 및 교통사각지역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입니다.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구축·운영(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구축·운영(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구축·운영(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택시운행정보관리시스템은 효율적인 택시정책 수립과 택시산업발전을 위해 운행기록장치와 택시요금미터에 기록된 정보를 수집, 분석 및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택시운행정보관리시스템(TIMS)(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택시운행정보관리시스템(TIMS)(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9. 첨단자동차검사연구

KAVIC(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KAVIC(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첨단자동차안전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첨단자동차안전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배출가스 검사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배출가스 검사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배출가스 검사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결과 공표 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결과 공표 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용진단기(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용진단기(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용진단기(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TS-System(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TS-System(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종합검사원 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종합검사원 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고전원 전기장치 취급자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고전원 전기장치 취급자교육(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KAVIC 견학은 첨단자동차검사 연구기관이 KAVIC에서 미래 자동차 검사 연구 및 장비, 자동차기술인력의 교육 현장 관련하여 보고 들을 수 있는 견학입니다.

KAVIC 견학(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KAVIC 견학(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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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안전
 항공안전사업은 민간항공과 경량항공 부문에서 항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공단이 수행하는 항공안전연구와 항공종사자 자격시험 등 다양한 항공안전관리 사업입니다.

항공안전사업(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사업(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시험은 「국제민간항공협약」 및 같은 협약의 부속서에서 채택된 표준과 권고되는 방식에 따라 항공기 등이 안전하게 항행하기 위해 항공분야 종사자의 전문성을 확보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자격시험입니다.

항공종사자/경량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 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종사자/경량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 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제도는 국제항공업무에 종사하려고 하는 조종사, 관제사 및 무선통신사의 항공영어구술능력을 검증하여 항공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자격제도입니다.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연구는 항공기 안전운항과 항공안전 증진을 위해 필요한 기술, 정책, 제도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종사자의 안전업무 향상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하여 각종 항공안전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으며, 매년 항공안전세미나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항공안전연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 자율보고는 항공안전을 저해하거나, 저해할 우려가 있는 사건이나 상태 또는 상황을 자율신고를 통해 보고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항공안전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항공안전 자율보고제도(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보안 자율신고는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는 항공보안을 저해하는 사건, 상황, 상태 등에 관한 보안위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도입한 제도로서, 국토교통부로부터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운영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2014년부터 정식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기내 반입금지물품제도는 항공기 내 반입금지 위해물품 선정, 보안 위험성 검토, 금지물품 이력관리, 대국민 홍보 및 관련 정보시스템을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항공기내 반입금지물품(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교육사업은 SMS안전관리, 인적요인 등 집체교육, 경량항공기 법정교육, 온라인 안전교육, 전문교육기관 입과/수료 보고 관리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항공교육사업(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교육사업(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장애 표시등 및 주간표지는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해 항공기 조종사에게 불빛(항공장애 표시등)과 색채(주간표지)로 장애물의 존재를 알려주는 시설을 말하며, 고층건물(150m 이상) 및 굴뚝(60m 이상) 등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항공장애 표시등 및 주간표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장애 표시등 및 주간표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장애 표시등 및 주간표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11. 드론안전
초경량비행장치 기체신고는 초경량비행장치의 기체 및 소유자 정보 신고로 안전한 비행환경을 조성합니다.

초경량비행장치 기체신고(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초경량비행장치 기체신고(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초경량비행장치 기체신고(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초경량비행장치 기체신고(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조종자 증명 시험은 만 14세 이상(무인동력비행장치 4종의 경우 만 10세 이상)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증명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가 항공안전법 제125조에 의해 응시하는 시험(학과시험 및 실기시험)
*자격종류 : 무인멀티콥터(드론) 등 총 11개 종류

초경량비행장치(드론) 조종자 증명 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초경량비행장치 조종교육교관과정은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격취득자 대상 학과교육을 통한 안전수준 함양

초경량비행장치 조종교육교관과정(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초경량비행장치 전문교육기관 지정업무는 드론 전문교육기관 신규지정 및 지정사항 변경승인, 점검관리를 통한 교육품질 제고, 드론종사자(조종자, 교관 등)의 조종능력 및 지식수준 함양

초경량비행장치 전문교육기관 지정업무(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초경량비행장치 전문교육기관 지정업무(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도심항공교통은 UAM 등 미래 항공교통수단 안전 증진을 위해 정부 정책 대응 및 지원, 제도 운영, 안전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도심항공교통(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12. 철도안전
 철도안전사업은 철도안전법에 따라 공단이 수행하는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검사,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검토, 철도종사자 자격시험관리, 철도안전 지식의 보급, 철도안전정보의 종합관리, 철도교통시설 안전진단결과평가, 철도역사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평가 등의 사업입니다.

철도안전 사업(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 사업(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종사자 자격시험은 면허 및 자격제도 시행 이전에는 철도종사자에 대한 선발기준이 철도운영기관별로 상이하였으나, 철도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가가 철도면허 및 자격에 대한 통일적인 기준을 정하여자격을 부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철도종사자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과실로 인한 철도사고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마련된 자격시험입니다.

철도종사자 자격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종사자 자격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종사자 자격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종사자 자격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종사자 자격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종사자 자격시험(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종합관리는 철도차량정비를 하려는 자가 철도차량 정비조직인증을 받기 위하여 시행규칙 제75조의 9에 따라 제출한 구비서류가 철도관련법령, 정비조직인증기준 및 시행지침에 적합한 지와 정비조직인증기준의 이행가능성 및 실효성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철도안전정보종합관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종합관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종합관리시스템은 철도운영기관 및 관련단체에서 필요한 안전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여 종합계획에 맞게 시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철도안전정보종합관리시스템(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종합관리시스템(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종합관리시스템(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차량 정비조직인증은 철도차량정비를 하려는 자가 철도차량 정비조직인증을 받기 위하여 시행규칙 제75조의 9에 따라 제출한 구비서류가 철도관련법령, 정비조직인증기준 및 시행지침에 적합한 지와 정비조직인증기준의 이행가능성 및 실효성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철도차량 정비조직인증(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13. 철도안전관리
 철도안전관리체계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철도운영기관이 철도안전법에서 정한 안전관리 기준에 맞게 철도안전관리체계를 갖추고 있는지를 검사하고 매년 정기·수시 검사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점검·확인함으로써 국민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제도(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승인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승인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정기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정기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수시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수시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검토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철도운영자등(철도시설관리자, 철도운영자)이 철도노선을 새로 건설하거나 기존노선을 개량하여 운영하려는 경우,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운영 전 종합시험운행을 강화하고자 철도안전법에 따라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검토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검토(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은 철도설계도면에 대하여 이용자 측면에서 철도시설의 기술기준 등 18개 분야, 396개 진단항목에 대하여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진단결과 도출된 안전 위험요인을 철도건설공사 착공 전 제거하여 이용자의 안전성 및 편의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 결과평가는 교통안전진단기관이 수행한 교통시설안전진단의 실시결과를 평가시행 하여 교통시설안전진단의 기술기준 향상 및 부실진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 결과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 결과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역사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평가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철도역사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이용편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철도역사의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철도시설관리자에게 시설 개선명령 등 필요한 조치를 통해 철도 역사 안전 및 이용편의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철도역사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역사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역사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역사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역사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철도운영자등의 안전관리 수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철도운영자등의 자발적인 안전관리를 통한 철도안전 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형식승인검사는 국내에서 운행하는 철도차량 및 철도용품을 제작하거나 수입할 때 안정성과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계단계, 제작단계, 양산단계, 사후관리 등 단계별 안전관리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철도형식승인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형식승인검사(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관련기관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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