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우체국물류지원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립목표
우체국물류지원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우정사업본부 소속 공공기관으로서 1980년 08월 26일 설립되어, 창립 이래 41년 동안 국민의 우편 서비스를 안전 신속 정확하게 수행하며 국가의 우편 물류산업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상징물
원은 지구를 상징하고 국민들에게 정보를 전하는 네트워크의 순환을 상징하며 원의 모양을 통해 세계로 나아가는 대한민국의 우체국물류지원단을 표현하였습니다. 원 안에 세 개의 사선은 안전, 신속, 정확을 추구하는 우체국물류지원단의 정신을 의미합니다.
소재지
우체국물류지원단은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로 76(자양동 680-65)에 소재해 있습니다.
홈페이지
우체국물류지원단의 홈페이지는 https://www.pola.or.kr/이며, 홈페이지 메인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사업
다음은 우체국물류지원단의 주요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우편물운송
1981년 수도권 우편물 운송수탁을 개시로 2021년 현재 6개 지사 23개 사업소를 중심으로 전국 9개 지방우정청과 우편물운송을 수탁 받아 시행하고 있으며, 1일 평균 4,432편(정기편, 임시편 합산) 이상의 운송편 수행으로 안전 · 신속 · 정확한 우편물류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국민의 편익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체국물류지원단은 국내 우편물 운송 100%를 전담하고 있는 위탁집행형 공공기관으로 국내 최초로 국제규격인 도로교통경영안전시스템(ISO 39001)을 도입하여 운영 중이며 교통안전경영 및 관리에 공헌하여 교통문화 발전대회 「대통령 표창(19년 6월), 안전운전인증제 최우수 인증(21년 12월)」을 받았습니다.
2. 소포배달
우체국소포사업은 2002년을 시작으로 고객이 우체국에 접수한 소포우편물을 우체국물류지원단이 위탁 받아 고객에게 직접 배달하는 대국민 접점 서비스로써, 고품질 배달서비스의 안정적 제공을 통해 국민 편익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3. 우편물류센터 운영
물류센터운영사업은 전국 우편집중국 및 수도권 4개 물류센터에 도착한 소포 우편물을 행선지별로 구분 및 발송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업으로 2008년 8월 사업개시 이후, 현재 수도권 4개의 우편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포 소통품질 향상을 통한 물류서비스 강화」, 「안전한 구분작업 환경 조성」, 「물류센터 지속성장 기반구축」을 추진하여 국가 우편물류센터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4. 국제물류
국제물류사업은 2013년 4월부터 추진된 사업으로 우정사업본부가 취급하는 국제우편물을 인천공항에 위치한 국제우편물류센터(IPO)에서 인수받아 항공기를 이용하여 안전, 신속, 정확하게 해외 국가로 운송하는 사업입니다.
관련기관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