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소개

(재)한국우편사업진흥원(Korea Postal Service Agency)

Jobloger 2022. 11. 22. 11:46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우편사업진흥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립목표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은 1930년 12월 03일에 설립되어 우정문화를 창달하고 우편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이룸으로써 국민문화생활 및 우정사업발전에 기여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상징물

CI(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소재지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중로 83에 소재해 있습니다.

홈페이지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의 홈페이지는 https://www.posa.or.kr/이며, 홈페이지 메인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홈페이지(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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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사업

다음은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의 주요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우체국쇼핑
 우체국쇼핑은 1986년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으로 인해 농수산물 수입개방의 위기감이 높아지던 시기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당시 체신부)가 농어촌 지역 경제 활성화 및 판로 개척을 위한 우체국 우편서비스의 일환으로 시작한 서비스입니다.
 전국을 거미줄처럼 연결한 우체국망을 이용하여 우수한 우리 특산물을 소비자와 직접 연결해주는 우체국쇼핑은 대한민국 대표 특산물 쇼핑몰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체국쇼핑은 특산물 외 꽃배달, 생활마트(공산품), 제철식품, 전통시장 등 다양한 매장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체국쇼핑(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쇼핑 사업영역(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2. 우편상품
 우편상품의 대중화를 위하여 우정사업본부에서 발행하는 우표류 및 우표책·첩을 비롯하여 나만의우표, 맞춤형엽서 등의 관련 상품을 제작해 판매하는 서비스입니다. 신 IT 기술을 접목한 고객맞춤형 우편상품 개발, 다양한 지역문화행사와 연계를 통한 관심 증대 및 고객 감동을 실천하며 우편상품 저변 확대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우편상품(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축하카드(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맞춤형 축하카드&연하카드(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고객맞춤형 우편엽서(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나만의 우표&책/첩(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표류 및 우표책/첩(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e-그린엽서(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맞춤형 편지(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전자우편 연계서비스(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내용증명 서비스(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생활정보홍보우편(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3. 우정문화
 우정문화는 1884년 우정총국 개설 이래, 일상 속에서 우편, 우표, 편지 등을 경험하며 발생하는 소통 가치와 그로 인해 파생되는 예술, 문화, 교육 콘텐츠, 그리고 그것을 향유할 수있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소외계층 대상 체험·교육프로그램으로 문화사각지대 격차를 해소하고, 우정문화가 가지는 '소통','치유','교육' 가치를 활용해 공동체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언제 어디서나 향유할 수 있는 우정문화’를 목표로 대국민 우정문화 캠페인을 추진하여 ‘생활문화시대 구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정문화(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정문화 캠페인(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정장학사업(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표박물관(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한국우표포털(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과사람들(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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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우편연구
우편혁신연구팀은 우편시장조사, 신규 우편 상품 및 서비스 발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편정책수립에 필요한 현장중심의 체계적인 연구 수행과 연구역량 강화를 통해 우편 사업의 변화 혁신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우편연구(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편연구(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5. 우편고객센터
 우편고객센터는 2003년 우체국과 우체국소포의 민원 안내 및 우체국쇼핑의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공공부문 최초의 콜센터로 설립 되었습니다.
 국·내외 우편업무 전반의 고객응대 뿐 아니라 VOC(Voice of Customer), 국제우편물 행방조사 (IMIC:International Mail Inquiry Center), 무인우체국 화상상담과 인터넷우체국 원격지원 등 시스템 확충과 운영프로세스 개선을 통하여 우편고객센터 업무영역을 확대하여 우편서비스의 종합민원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6년 IT기술을 활용한 ‘보이는 ARS’ 구축, ‘17년 ‘우체국 콜집중화 서비스’ 도입, '20년 우편톡(챗봇)서비스 시행에 이어 '21년 실시간 채팅상담 서비스 도입 등 점진적 확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에 공공기관 최초 CQ 인증 획득, 콜센터 서비스품질평가 KSQI 우수콜센터로 3년 연속(통산 10회) 선정, 한국산업표준 콜센터 서비스부문 KS 인증을 12년 유지하고 있으며 우수 품질 콜센터로서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우편고객센터(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편고객센터(출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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