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준비 단계에서는 내가 사려는 물품이 해외직구 제한물품인지 여부와 해외직구 비용정보를 확인한 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1. 해외직구 제한물품
해외직구 위해식품 목록
2-2. 해외직구 비용정보
해외직구 시에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가격에 국제운송료, 서비스 수수료 등을 추가한 최종 구매금액으로 국내 구매액과 비교해야 합니다.
반응형
3. 주문/결제 단계
주문/결제 단계에서는 국내제품과 해외제품과의 단위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단위변환을 통해서 나에게 맞는 상품인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3-1. 단위검색
3-2. 주문/결제단계 유의사항
4. 배송/통관 단계
배송/통관 단계에서는 배송/통관 조회, 통관정보, 개인통관고유부호, 예상 관.부가세 조회 등의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1. 배송/통관 조회
유니패스
UPS
FedEx
USPS
4-2. 통관정보
4-3. 개인통관고유부호
관세청에서는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인물품 수입신고 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활용할 수 있는 개인통관고유부호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개인 식별을 위한 고유번호로관세청 시스템(https://unipass.customs.go.kr)에서 신청 즉시 부여되며 한번 부여 받은 부호는 같은 번호로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분실하면관세청 시스템(https://unipass.customs.go.kr)에서 언제든지 조회 가능하며 부호체계는 아래와 같이 P로 시작하고 13자리입니다. 번호체계 : 개인부호 (P) + 출생연도 (2) + 성별 (1) + 발급연도 (2) + 고유번호 (6) + 오류검증부호 (1)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4-4. 예상 관·부가세 조회
해외 직접구매한 물품에 대해 스스로 예상세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통관시점에서의 환율, 세율변동 등에 따라 실제세액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5. 배송/통관 단계 유의사항
반응형
5. 수령/반품 단계
해외직구 물품의 오배송이 이루어지면 다음과 같이 반품과 관세 환급 절차를 거칠 수 있습니다.
5-1. 반품가이드
5-2. 수령/반품 단계 유의사항
5-3. 관세 환급
6. 자율분쟁해결
해외직구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다음과 같이 자율분쟁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6-1. 이의제기 템플릿 / 폴리스리포트
6-2. 분쟁해결 절차
6-3. 해외소비자기관
6-4. 국내외법규
반응형
7. 상담신청
스스로 분쟁해결 하기 어려울때 다음과 같이 상담신청 할 수 있습니다.
7-1. 신청안내
1372 소비자상담센터
7-2. 신청하기
8. 피해예방정보
해외직구에 앞서 사기의심사이트, 해외리콜정보, 가이드라인, 피해예방정보, 국제거래동향 검색을 통해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8-1. 사기의심사이트
해외 직구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하여 소비자 상담 자료 및 소비자 유관 기관 정보를 바탕으로 사기성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공표하고 있습니다. 유명브랜드 사칭, 연락두절 사이트의 사이트명, URL등을 제공하고 있으니. 주문 전 검색을 통하여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널리 알려지지 않았거나 신생 사이트의 이용은 가급적 피하고, 사이트 신뢰도를 판별 해주는 사이트,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이용하고자 하는 사이트를 검증한 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